광고

[안전하고 행복한 安心 도시]설 명절 전‘안산형 시민안전모델 가동…’민·관·경·소방 뭉쳤다

전국 최초, 협업 표준화 성공 사례‘안산형 시민안전모델’설 전 합동 대책 시행
민·관·경·소방 연대와 협력 통한 공동 치안 활성화…“사고 발생 선제 대응”

김태창 기자 | 기사입력 2024/02/03 [17:17]

[안전하고 행복한 安心 도시]설 명절 전‘안산형 시민안전모델 가동…’민·관·경·소방 뭉쳤다

전국 최초, 협업 표준화 성공 사례‘안산형 시민안전모델’설 전 합동 대책 시행
민·관·경·소방 연대와 협력 통한 공동 치안 활성화…“사고 발생 선제 대응”

김태창 기자 | 입력 : 2024/02/03 [17:17]

 

  설 명절 전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가동…’ 민·관·경·소방 뭉쳤다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이상 동기 범죄 대응 TF’팀을 꾸려 민·관·경이 함께야간합동 순찰, 모의훈련 등을 진행해 범죄 예방에 혁혁한 공을 세우며 전국으로 전파된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이 설 명절을 앞두고 재가동됐다.

 

안산시는 지난 2일 오후 초지동 화랑유원지 일대에서 자율방범대 22개 지대 130여 명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경·소방 특별 합동 순찰을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합동 순찰은 같은 날 오후 시청 제1회의실에서 개최된 ‘2024년 설 연휴 대비합동 대책 회의’ 후속 조치로 이루어졌다.

 

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중심으로 시민과 함께 범죄 사전 예방 활동을 펼침으로써 안전하고 행복한 안심도시를 조성한다는 취지다.

 

◆ 연휴 합동 대책 첫 시행… “안전 문화 확산 기대”

 

안산시는 지난 2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이민근 시장, 위동섭 안산단원경찰서장,이제철 안산소방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경・소방 설 연휴 대비 합동 대책 회의[일사천리(一瀉千里) 민생안전회의]’를 개최했다.

 

*일사천리(一瀉千里) 민생안전회의는 안산에서 도입해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는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을 공고히 추진하고 민생안전도시 구축과 관련된 현안을 발 빠르게 논의하기 위해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어떤 일이 거침없이 빨리 진행됨을 이르는 ‘일사천리(一瀉千里)’는 민생안전 만큼은 민·관·경·지자체가 합심해 빠르게 대처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시는 예년마다 명절 전 시민과 방문객들의 안전을 위해 연휴 기간을 ‘특별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명절 연휴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해 왔다.

 

‘명절 연휴 종합대책’은 안산시 자체 종합계획으로,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생활폐기물, 수돗물 비상급수, 비상진료 대책반을 비롯해 민원콜센터, 도로교통,재난안전, 성묘객 편의, 외국인 밀집지역(다문화특구) 관리 등 총 27개 부서에서 대책반을 운영, 연휴 기간 중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번에 시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민・관・경・소방 설 연휴 대비 합동 순찰’은 각 기관별로 시행하던 추진 대책을 기관 간 협의로 확장한 것으로, 전국 최초 협업 표준화 성공 모델인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을 진전시켰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각 기관에서 별도로 실시하던 연휴 대책 회의와추진 사항을 통합 발전시켜 시민들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실질적인 공동 프로세스를 구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시에서 처음으로 연휴 대비 민・관・경・소방 합동 대책을 마련한 만큼, 설 명절 전후로 사고 발생이 없도록 사전 선제 대응에 주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만들기 위한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위동섭 안산단원경찰서장은 “시민안전모델은 이제 기관 간의 치안공조를 넘어 피해자 보호 구제, 방범인프라 구축 등 민・관・경 이 하나되어 움직이는새로운 치안체계로 정착됐고 협력치안의 일환으로 진행된 합동순찰을 계속이어나가 시민과 함께 안전한 안산 만들기에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안산시는 일상에서의 안전, 직장과 일터에서의 안전, 학교에서의 안전, 몸과마음의 안전까지 일상의 전 분야에 걸쳐 안전 문화가 확립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