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안산시 경제자유구역 추진에 KT 합류… 한양대와도 맞손

안산시, KT·한양대 에리카와 안산 사동(ASV) 지구 첨단로봇 산업 진흥 협약 체결
경기경제자유구역 핵심 콘텐츠는 첨단로봇… 국내 대표 기업 KT 참여로 활력

김태창 기자 | 기사입력 2024/06/07 [10:02]

안산시 경제자유구역 추진에 KT 합류… 한양대와도 맞손

안산시, KT·한양대 에리카와 안산 사동(ASV) 지구 첨단로봇 산업 진흥 협약 체결
경기경제자유구역 핵심 콘텐츠는 첨단로봇… 국내 대표 기업 KT 참여로 활력

김태창 기자 | 입력 : 2024/06/07 [10:02]

  안산시 경제자유구역 추진에 KT 합류… 한양대와도 맞손

 

안산 사동(ASV) 지구 경기경제자유구역을 추진 중인 안산시가 첨단로봇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있어 관련 산업계 대표 플랫폼 기업 KT가 합류하면서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5일 오후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 KT(대표이사 김영섭), 한양대학교 ERICA(총장 이기정)와 함께 ‘경기경제자유구역 안산사이언스밸리 및 디지털 첨단산업단지의 ‘첨단로봇 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안산시의 주도로 각 기관이 첨단로봇·제조 중심의 안산사이언스밸리(ASV)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수도권 최대 국가산업단지인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의 제조혁신을 견인하기 위한 ‘첨단로봇 혁신생태계 조성’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체결됐다.

 

세 기관은 협약을 통해 ASV 지구 경제자유구역 및 첨단산업단지 비전 공유와 협력 사항을 규정했다.

 

구체적으로 안산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및 산업단지 내 디지털 전환 총괄추진을, 한양대 ERICA는 로봇산업 핵심 인력 양성 및 로봇직업교육센터 유치 총괄추진, KT는 ASV 로봇 생태계 및 로봇 AX(인공지능 전환)를 지원하며 각 추진 사업에 있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이 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로봇 산업계의 대표 플랫폼 기업인 KT가 ASV 경제자유구역 비전에 동참해 준 것에 큰 활력을 얻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로봇산업 핵심 인력을 양성하는 한양대 ERICA와 함께 대한민국 로봇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초석을 쌓자”라고 말했다.

 

이성환 KT 서부법인고객본부장은 “안산시가 대한민국 대표 로봇시티로 도약하는데 뜻을 함께할 수 있게 돼 뜻깊다”라며 “KT의 로봇, 통신 등 AICT 역량을 토대로 첨단로봇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다양한 역할을 모색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안산시는 첨단로봇․제조 중심의 탄탄한 개발계획 수립을 기반으로 풍부한 기업 입주수요를 확보한 데 이어 플랫폼 기업 KT의 합류를 통해 첨단산업 생태계 조성의 확고한 기반을 다질 수 있게 됐다.

 

안산시는 올해 하반기 경기경제청과 함께 산업부에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을 신청할 예정으로, 최종 지정 여부는 2025년 3월경 확정될 예정이다.

 

이 시장은 “내년 상반기 중 반드시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아, 안산시가대한민국 첨단산업을 선도하고,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