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안산시 통합 태권도 협회 회원 태권도 도장 탐방

안산 태권도 부흥과 교육에 대한 건전한 밑거름이 되는 토양들

최진수 | 기사입력 2019/08/21 [11:13]

안산시 통합 태권도 협회 회원 태권도 도장 탐방

안산 태권도 부흥과 교육에 대한 건전한 밑거름이 되는 토양들

최진수 | 입력 : 2019/08/21 [11:13]

태권도는 우리나라에서 창시되어 세계화된 국제 공인 스포츠란 것은 이미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손과 발을 주로 사용하는 전신운동으로 신체를 강건하게 하고 심신수련을 통해서 인격을 도야하며, 기술단련으로 자신의 신체를 방어하는 호신무술이다.

안산시 통합태권도협회(회장 박희수)와 함께 건전한 안산체육문화와 태권도 부흥에 뜻을 함께 하고 태권도 인구의 확산을 위해 회원 태권도 도장 탐방을 한다. 우리주변에 있는 태권도 체육관에 대해 좀더 이해하고 심신수양으로서 태권도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자는 취지이다.

 

 

* 상록구 지부 한양대 태권도 도장

▲ 한양대 태권도 도장은 내부시설 인테리어가 최신으로 되어있어 깔끔한 시설과 장비로 학생들 지도를 하고 있었으며 쾌적한 환경이 큰 자랑이라고 한다.

 

상록구 본오동에 위치한 한양대 태권도도장이다. 인테리어를 보면 아주 깔끔하게 내부시설이 구비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좋은 시설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운동하는 모습이 한양대 태권도 도장의 가장 중요한 특색이라고 할수 있다.

 

한양대 태권도 도장의 이영구 대사범은 매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각종 분야의 심리상담에 대한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최근 우리사회에 가장 큰 문제 중에 하나인 분노조절 장애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나 국기원에서 실시하는 각종 대회의 심사위원자격을 가지고 있으며, 장애인 분야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심판 역할을 한다고 한다.

 

이영구 대사범은 “요즘 아이들이 개성이 너무 강하다”란 이야기를 듣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르게 그리고 강하게 성장해야 한다는 철학을 가지며 부모님의 마음으로 지도해야겠다는 자세를 늘 가지려고 노력한다고 한다.

 

특히나 태권도는 단순한 무도를 넘어 의학적인 의미로 접근하는 점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이는 태권도를 통해 다양한 경험으로 견문을 넓히는 체험학습 및 견학으로 안과적인 학습을, 태권도 수련을 통해 신체적인 발달은 외과적인 관점으로, 심폐기능 발달 및 편식교육은 내과적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찡그린 얼굴을 웃음코치를 통해 엔돌핀 분비는 성형 외과적으로, 마지막으로 태권도 발차기를 통한 근육발달은 정형 외과적이라는 교육 철학을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다. 

늘 교육생에게 주의와 관심을 통해 지역에서 사랑받는 체육관이 되겠다는 다짐을 마지막으로 전했다.

 

한양대 체육관은 상록구 본오동 779(웰빙사우나) 2층 204호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락처는 010-2436-9907이고 사범은 이영구대사범이다.

 

 

* 단원구 지부 용인대 석사한국 태권도

▲ 오래된 전통만큼이나 체육관 지도자들과 원생들의 유대관계가 깊고 강하며 단체로 사진을 촬영했다. 

 

태권도는 강인한 체력의 기본이며 올바른 정신생활의 근간이다. 용인대 석사 한국태권도 이규상 관장은 안산에서 태권도 도장을 한지 26년이 되었다는 점을 매우 자랑스럽게 이야기 하고 있다. 공인 8단에 우리나라 태권도에 관련한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용인대 태권도학과 출신이란 점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체육관 이름도 자신의 출신 학교 이름을 그대로 지어 운영하고 있었다.

 

한 개 건물을 전체로 체육관으로 운영중에 있으며 태권도 수련장과 체력 단련실, 놀이시설과 옥상은 원생들의 쉼터로 운영하과 있었다.

 

수업은 분리수업을 통해 분반으로 운영하고 있었는데, 체육관에서 교육받는 교육생이 이후 타 체육관을 만들고 여러 체육관에서 사범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이규상 관장은 특히 제자들이 사회로 진출하여 태권도의 보급과 교육자로 성장해 나가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커다란 기쁨이자 행복이라고 밝히며 현재의 교육원생이 또 다른 스승이 될수 있음을 명심하며 교육에 임한다고 한다.

 

태권도는 두뇌를 깨우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뇌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켜 집중력 향상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고 성장판을 자극하여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키가 쑥쑥 자라는데 도움을 주고 사회성 및 자신감과 자아 존중감 향상을 태권도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고 한다. Korea Sport Research에서 작성한 태권도 전,후 성장호르몬 반응이라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서 운동직후 30분이 지났을 때 성장 호르몬 양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운동후 90분까지 안정시 보다 상당히 높게 성장호르몬이 유지 된다는 객관적인 자료도 소개했다.

 

이관장은 효과 예를 중시한다며 교육 프로그램을 체육활동, 집중력 수련을 통한 학습태도, 수업시간 발표력, 생활예절을 통한 학교 예절, 키크기 운동, 마지막으로 왕따 예방을 위한 학교적응 교육등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자신감있는 우리아이가 학교생활을 시작할 때 태권도를 통해 배우고 효와 인성의 즐거움을 가질수 있도록 교육을 통해 펼치고자 하는 다짐을 보였다.

 

용인대 석사 한국 태권도도장은 단원구 화정천동로6길 37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락처는 031-480-3470(010-6449-3470)이다. 체육관 관장은 이규상 공인 8단 사범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