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秋夕)은 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말로 중추절(仲秋節), 한가위, 가배일(嘉俳日)이라 부른다. 추석을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나아가서는 가을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이고, 중추절이라 함은 가을을 초추(初秋), 중추(中秋), 종추(終秋)로 나누었을 때 추석이 음력 8월 중추에 해당하므로 붙은 이름이다.
한가위의 '한'이란 '크다'라는 뜻이고 '가위'란 '가운데'를 나타내는 말로, '가위'는 신라시대 때 여인들이 실을 짜던 길쌈을 '가배(嘉排)'라 한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추석의 시원(始原)이나 유래에 대한 명확한 문헌 자료는 없다. 중국의 『수서(隨書)』 「동이전(東夷傳)」 신라조(新羅條)에는 “8월 15일이면 왕이 풍류를 베풀고 관리들을 시켜 활을 쏘게 하여 잘 쏜 자에게는 상으로 말이나 포목을 준다.” 라고 했고, 『구당서(舊唐書)』 「동이전」 신라조에도 “해마다 정월 초하룻날이면 서로 하례하는 예식을 여는데 왕이 잔치를 베풀고 또 해와 달의 신에게 절을 한다. 팔월 보름이면 풍류를 베풀고 관리들을 시켜 활을 쏜 자에게는 상으로 포목을 준다.”라는 기록이 있으며, “신라인들은 산신(山神)에 제사 지내기를 좋아하며 8월 보름날이면 크게 잔치를 베풀고 관리들이 모여서 활을 잘 쏜다.”고 했다.
이처럼 신라시대에 세시명절로 자리 잡은 추석이 고려에서는 9대 속절(俗節;설, 정월대보름, 상사(上巳), 한식, 단오, 추석, 중구(重九), 팔관(八關), 동지)에 포함되었고, 조선시대에는 추석이 설날, 한식, 단오와 더불어 4대 명절의 하나로 꼽히게 되었다. 또한 『조선왕조실록』에는 속제(俗祭;설, 한식, 단오, 추석, 동지, 납일)에 ‘茶禮’가 천삼백 회 이상 올려 진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 대부분의 사전에는 ‘茶禮’의 뜻을 “매달 초하루와 보름, 명절과 조상 생일에 간단히 지내는 낮 제사” 또는 “중국의 사신을 맞아 임금이 차를 대접하는 의식”이라 하였다. 차례와 제사는 그 의미가 사뭇 달라 제사에는 밥(飯)과 국(羹)이 올라가고 술을 올리지만, 차례에는 밥, 국 대신 명절음식(송편, 떡국)과 제철 과일을 올리고 차(茶)가 중요 제물로 올라가야 한다.
오늘날 이러한 명절에 국민의 대다수가 부모나 종가를 찾아 민족대이동을 하며 조상에게 올리는 ‘차례’에는 과연 어떠한 차(茶)가 올라가고 있는가. 설이나 추석이 지나면 ‘차례 잘 지냈느냐’가 인사다. 사람들은 대다수 ‘주례(酒禮)’를 지내고 ‘잘 지냈다’고 대답한다. 요즘처럼 차가 흔하고 구하기 쉬운데도 천년이 넘는 ‘차례문화’가 현실사회에서 그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제사 때는 위폐나 지방을 모시고 영가의 혼백을 위해 하늘과 땅에 술을 올린다. 그러나 설이나 차례 때는 죽은이의 영가를 모시는 날이 아니므로 술을 올리는 것 보다는 송편과 제철과일을 올리고 맑고 향기로운 차 한 잔을 올린다면 자연과 조상에 대한 충분한 감사의 예가 아닐까. 구지 술을 올린다면 후식으로 차를 올려야 진정한 차례(茶禮)라고 할 수 있겠다. 조선 왕실에서도 고유다례에는 술이 한 잔 올라가고 차가 한잔 올라갔다. 세상의 다변화가 우리의 전통문화를 말끔히 쓸어간다 해도 차례에는 차가 주인공이 되는 정서가 면면히 이어지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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