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데스크 컬럼>편집국장 김태창 폐기물 불법 매립, 더 이상은 안된다

김태창 기자 | 기사입력 2022/11/15 [16:53]

<데스크 컬럼>편집국장 김태창 폐기물 불법 매립, 더 이상은 안된다

김태창 기자 | 입력 : 2022/11/15 [16:53]

 

  ▲ 김태창 편집국장   

 

대부도 농지와 야산에 폐기물을 불법으로 매립하는 사례가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다. 해마다 언론에 보도가 되고 단속을 벌이고 있지만 이를 비웃듯이 대부도에서는 폐기물 불법 매립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최근에도 농지와 임야에 폐기물을 덮어 성토했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심지어는 시화호 공유수면에도 골재장에서 나오는 슬러지를 대량 투기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공무원의 단속으로 역부족이라면 경찰과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이라도 나서야 할 차례다.

 

대부도는 이미 야산과 농지에 폐기물을 불법 매립한 후 흙으로 덮어 성토한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니다.

 

투기했다 하면 25t 덤프트럭 한 두 대가 아니다. 수백대, 수천대가 매립에 나선다. 불법투기가 아니라 불법매립이다. 그야말로 하나의 산을 만들고 있다.

 

이같은 농지와 임야에서의 폐기물 불법 매립 사례는 비단 대부북동의 문제만이 아니다. 대부도 전역에서 지금도 이뤄지고 있을 것이다. 농지와 임야 불법 폐기물 매립에 대한 실태 조사를 대부도 전역으로 확대해 실시할 필요가 있다.

 

안산시와 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의 지속적인 단속에도 폐기물 불법 매립이 근절되지 않고 있는 원인은 여러 가지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원인은 불법으로 하는 매립비용이 정상적인 폐기물처리나 매립비용 보다 훨씬 적게 드는 점이다. 즉, 폐기물을 불법으로 처리할 경우 적발만 되지 않는다면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당국의 솜방망이 처벌도 폐기물 불법 매립 조장에 한몫하고 있다. 불법 매립 시 7년 이하 징역이나 5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하도록 하고 있지만 대부분 벌금형으로 처리되고 있다. 솜방망이 처벌이다 보니 재범이 줄지 않고 있다. 그리고 불법 매립의 유혹에 빠지는 일부 농업인들도 문제다. 불법 매립을 통해 농지를 성토할 경우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편법·불법 매립에 가담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폐기물 불법 매립 행위는 단순한 불법이 아니다. 농지는 한번 오염되면 잘 회복되지 않는다. 지하수로도 사용할 수 없는 죽음의 땅이 되어 버린다.

 

처벌기준도 높이고 관리감독도 더욱 강화해야 한다. 자연을 황폐하게 만드는 환경사범은 어떤 경우든 끝까지 추적해서 엄벌에 처해야 한다. 공무원의 원상회복도 중요하지만 철저한 수사와 함께 보다 강력한 처벌도 뒤따라야 한다. 더 이상 불법폐기물사범들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말이다.

 

대부도 폐기물 불법 반입 심각한 수준입니다. yjlee 22/12/01 [15:22] 수정 삭제
  2년여전부터 일기 시작한 대부도의 외부로부터 불법 반입되는 오니흙 등 공사폐기물 반입이 작난이 아닙니다. 대부도 지역 특히, 대부남동 쪽의 노업진흥지역(절대농지) 는 이제 남아있는 곳을 찾기 힘들 정도로 모조리 매립해 버렸습니다. 안시청 도시재생과 및 대부개발과에 수차례 민원을 제기 했으나 담당은 여직원 한 사람 뿐이고 폐기물 불법투기에는 관심도 없어 보입니다. 폐기물 흙을 실은 대형 덤푸트럭들은 100km가 넘는 과속으로 비좁은 길을 달려 위험하기 짝이 없어도 경찰은 어디 갔는지 단속하는 꼴을 볼 수가 없고 도로파손의 주범이 된지 오랩니다. 대부도가 성장하기도 전에 돈에 눈먼 사기꾼 업자들의 횡포에 휩싸여 망쳐지고 있어 가슴 아픕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