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경기도,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데이터경제시대’ 첫발 내딛어

2일, 혁신성장 위한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협약식 개최

서상호기자 | 기사입력 2019/08/02 [15:31]

경기도,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데이터경제시대’ 첫발 내딛어

2일, 혁신성장 위한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협약식 개최

서상호기자 | 입력 : 2019/08/02 [15:31]

▲    경기도는 2일 경기도청에서 10개 전문기관과 함께 협약식을 갖고 본격적인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구축에 나섰다.

경기도는 2일 경기도청에서 10개 전문기관과 함께 협약식을 갖고 본격적인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구축에 나섰다.(세부내용 붙임1)

과기정통부가 추진하는 국가 빅데이터 플랫폼 중 하나로 선정된 경기도와 10개 전문기관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동안 진행되는 이번 사업으로 지역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경제 발전을 선도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구축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은 경기도 역점사업 중 하나인 지역화폐 데이터를 활용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매출을 늘리고 복지를 최적화 하는 등 다양한 정책효과가 기대된다.

도는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이 구축되면 13천억 규모의 지역화폐 관련 데이터를 포함하여 기업체 정보, 일자리 데이터 등 공공과 민간의 104500억 건의 데이터 분석과 공개를 통해 지역의 생산, 소비, 일자리가 어떻게 발생되고 소비되는지 다양한 정보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등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관은 경기도를 비롯 ()아임클라우드, 네이버비즈니스 플랫폼(), 코나아이(), 머니스트레스 예방센터,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등이며 센터는 한국기업데이터(), 더아이엠씨,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일자리재단 등이다.

각 센터에서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생산구축하고, 플랫폼은 이를 분석해 유통 및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이 기관들은 경기도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국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에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경제 플랫폼 구축이란 주제로 응모하여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유일하게 선정되었으며, 올해 44억 원 등 3년간 최대 125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골목상권을 살리고 경제 모세혈관들을 죽지 않도록 해보자는 뜻에서 경기지역화폐를 시작했는데 지금 추세로 가면 지역화폐 발행액이 당초 계획보다 확대될 것 같다라며 목표는 최하 1조 원에서 2조 원 정도까지 발행되면 좋겠다는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빅데이터 사업을 하면 여러 가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분석이나 대처, 정책 발굴이 가능할 것이다라며 소상공인 보호와 서민 경제 지원 등 지역화폐 효과가 좀 더 효율적으로 발휘되는데 데이터들이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붙임.1>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협약식 개최

 

개 요

 

일시/장소 :2019. 8. 2.() 10:30 ~ 11:00 / 신관 2층 상황실

 

협약기관 :경기도, 아임클라우드,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 코나아이,한국기업데이터(), 더아이엠씨, 머니스트레스 예방센터,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도일자리재단

 

참석대상 :도지사, 아임클라우드 대표이사, 코나아이() 부사장 등

 

주요내용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협약

 

시간 계획

 

 

시 간

소요

()

주 요 내 용

비 고

부 터

까 지

10:30

10:32

2

개회 및 내빈소개

사회자

(반승원팀장)

10:32

10:35

3

빅데이터 플랫폼 개요 및 경과보고

경제실장

10:35

10:50

15

인사말씀 (도지사,민간협약기관 6)

도지사

10:50

10:55

5

협약서 서명

 

10:55

11:00

5

기념 촬영및 폐회

 

 

 

 

 

 

서상호 기자 shseo64@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