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안산환경재단 블랙리스트 파문, 안산시민사회연대 회견

시민연대, 책임자 처벌하라
환경재단,

김태창 기자 | 기사입력 2023/11/15 [14:33]

안산환경재단 블랙리스트 파문, 안산시민사회연대 회견

시민연대, 책임자 처벌하라
환경재단,

김태창 기자 | 입력 : 2023/11/15 [14:33]

 

  6일에는 안산시민사회연대가 안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산환경재단의 이른바 ‘안산판 블랙리스트’ 작성을 규탄한다!고 외치고 있다. 


26명의 직원 밖에 안 되는 재단법인 안산환경재단이 환경은 뒷전인체 정치싸움장으로 변질되고 있어 안타깝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7일 안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전 안산환경재단 윤기종 대표가 기자회견을 갖고 포문을 열었다.

 

‘재단법인 안산환경재단에 대한 안산시 감사관실의 폭력적이고 비상식적인 징계 요구와 이에 임하는 현 환경재단 집행부의 부당한 처사에 대한 입장’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됐다.

 

윤 전 대표는 “민선 8기(2023. 7. 1.)가 시작되고 겨우 26명 밖에 안 되는 직원중에 환경재단의 새로운 대표이사가 취임된 이후 재단 직원 3명이 사직하고 1명이 장기휴직 중이며 다른 1명은 휴직을 신청했고, 1명은 스트레스로 입원치료를 받은 적이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일련의 사태는 안산시장 이민근과 환경재단 박현규 등 집행부가 안산환경재단의 구성원들에게 정치적 잣대를 들이대고 있고 안산시 감사관실이 그들의 하수인 노릇을 하면서 자행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달 3일에는 김도현 진보당 안산공동지역위원장은 ‘안산판블랙리스트’를 거론하며 이민근 시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직원들을 정치적 성향에 따라 평가했다는 것 자체가 심히 충격적”이라며 “안산환경재단 이사장은 지난해 당선된 국민의 힘 이민근 시장으로 재단을 넘어서 시장의 입김이 반영됐을것”이라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이 시장은 진정으로 공정하게 시민의 힘이 되는 행정을 펼치겠다면 안산판 블랙리스트 사건을 진상규명하고 관련자들을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6일에는 안산시민사회연대가 나섰다.

 

이들은 안산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산환경재단의 이른바 ‘안산판 블랙리스트’ 작성을 규탄한다! △안산시는 안산환경재단에서 발생된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해 사과하라! △안산시는 안산환경재단의 블랙리스트 작성 경위 및 이의 적용 여부를 특별감사하고 관련자를 전원 징계조치하라!고 촉구했다.

급기야는 안산환경재단 문제가 안산판 블랙리스트 사건으로까지 번진 것이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11월1일 한겨레신문에는 ‘안산판 블랙리스트’ 파문이란 제목의 기사가 보도되었다.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안산환경재단의 참고자료 1-1에는 채용시기에 따라 정치적 성향으로 구분하여 평가한 뒤 승진과 표창수상 또는 징계와 보직이동 등의 불이익을 받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면서 “안산환경재단에서 발생된 블랙리스트 작성 사건은 과거 정권에서 그들에 비우호적인 문화 예술인을 탄압하기 위해 작성되었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가 연상되는 사건으로, 안산환경재단의 직원을 정치성향으로 구분해 이익과 불이익을 준 사건으로 경악을 금할 수 없으며 안산시민들과 안산시민사회단체는 이를 단호하게 규탄하고자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안산시는 안산환경재단의 블랙리스트 작성에 대해 사과하고, 직원들에 대한 블랙리스트 작성 경위와 이에 따른 인사상 이익과 불이익을 준 사실 등에 대해 즉각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관련자 모두에 대해 징계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안산시의회는 안산환경재단의 블랙리스트 작성에 대해 의회 차원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더불어, 향후 안산시 산하 공기업 및 출자 출연기관 등에서 이와 같은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제도 정비 등의 조치를 취하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수사당국은 안산시 블랙리스트 사건의 전모를 철저히 수사하여 그 전모를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여 다시는 이 같은 불행한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안산환경재단 박현규 대표이사는 7일 반박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1월 1일자 한겨레신문 인터넷판 <시장 바뀌더니 직원 ‘정치 성향’ 분류··“안산판 블랙리스트” 파문> 제목의 기사와 <안산시민사회연대>의 기자회견에서 제시한 ‘안산판 블랙리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문 보도에 등장하는 문서는 안산환경재단의 직원이 자의적으로 작성한 것으로 당시 해당 직원을 꾸짖고 당장 파기할 것을 지시했다”고 말해 문서는 존재했음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안산환경재단의 운영에 있어 투명성을 유지하겠다. 근거 없는 비난에는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